2014.6.24

잠실

삼성

7 - 6

롯데

잠실

삼성

7 - 6

롯데

잠실

삼성

7 - 6

롯데

잠실

삼성

7 - 6

롯데

STAT BUZZ
 파워랭킹

프로야구 주간(9/6~9/11) 베스트11: MVP 손아섭/차우찬

2016-09-11 일, 01:57 By KBReport

프로야구 통계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에서는 한 주간의 기록을 바탕으로  
포지션별로 가장 뛰어난 활약을 보인 베스트 플레이어를  선정합니다.

주간 베스트 플레이어로 선정된 선수들의 주요 기록과 한 줄 평, 그리고 아깝게 선정되지 않은 
차점자(아까비)들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야구팬 여러분도 지난 한주간 리그에서 가장 좋은 활약을 보인 선수들을 꼽아보시며 23주차
프로야구를 정리해 보시길 바랍니다. (기자주)


프로야구 주간(9/6~9/11) 베스트11 : 주간 MVP 손아섭/차우찬(상세기록 보기)

프로야구 포지션별 주간 베스트11 (23주차) (사진출처: KBO 홈페이지) 
ⓒ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MLB 스카우트들 앞에서 환상적인 호투를 해낸 차우찬 ⓒ 삼성 라이온즈

차우찬이 뜨거운 한 주를 보냈다. 6kt전에서 6이닝 3실점으로 시즌 10승 고지를 밟았고, 이어 11NC전에서는 7이닝 무실점의 눈부신 피칭으로 시즌 11승째를 수확했다. 그의 호투에 힘입어 삼성은 지난 주 42패를 기록, 24패에 그친 롯데를 넘어 리그 8위로 올라섰다.

올 시즌 차우찬의 전반기/후반기 성적 비교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차우찬의 놀라운 활약은 비단 지난 주만의 일이 아니다. 그는 후반기 9경기에서 모두 6이닝 이상을 소화하며 71ERA 3.26을 기록했다. 해당 기간 다승 1, 이닝 4, ERA 3위로 후반기 리그 최고의 에이스라고 부르기에 부족함이 없다.

호투 행진이 계속되면서 그의 ‘FA 기상도역시 맑음으로 바뀌었다. 77LG전에서 2 1/3이닝 9실점으로 무너질 때만 하더라도 FA로이드라는 이야기가 쏟아졌지만, 이후 10경기 연속 호투를 이어가며 그가 왜 새로운 좌완 트로이카의 일원으로 불리는지 입증해 보였다.

차우찬, 김광현, 양현종의 최근 2시즌 기록 비교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이닝, 경기당 이닝 기록의 경우 선발 등판한 경우에 한정해 표기함

실제로 그가 풀타임 선발로 정착한 최근 2시즌의 기록을 보면, 기존 좌완 트로이카의 멤버인 김광현-양현종과 비교해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다.

탈삼진 능력은 이들 중 가장 월등한 편이며 이닝 소화능력 역시 비등하다. ERA 면에서 커다란 차이가 나지만, 실제 FIP(수비 무관 평균자책점)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수비 도움을 받지 못해 ERA가 높을 뿐, 실제 투수로서의 능력은 리그 최고의 좌투수로 불리는 김광현-양현종과 별 차이가 없다는 뜻이다.

또한 FIPERA는 결국 수렴하게 되어있다는 세이버 메트릭스의 통설에 따르면, ERA에 비해 FIP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편인 김광현-양현종보다는 ERAFIP의 차이가 크지 않은 차우찬이 보다 안정성 있는 투수라고 해석할 여지도 충분하다.

구단 입장에서도 수십억에서 백억 이상의 금액이 오가는 FA 시장에서 안정성을 무시할 수는 없는 노릇. 어쩌면, 김광현-양현종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계약할 수 있고 안정성 역시 돋보이는 차우찬이야말로 FA 시장의 진짜 대어일지도 모른다.

그리고 몇몇 팬들이 놓치고 있는 한 가지. 차우찬은 올 시즌 종료 후 해외 진출을 노리고 있다. 지난 경기 MLB 스카우트들 앞에서 7이닝 무실점으로 무력 시위를 한 그가 해외 리그 진출이라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남은 시즌의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지난 주 베스트11 리뷰: 주간 MVP 두산 니퍼트/에반스 (상세기록 보기)

프로야구 포지션별 주간 베스트11 (22주차) 
(사진출처: KBO 홈페이지) 
ⓒ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기록 출처: 프로야구 통계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스탯티즈]

정지수/계민호/길준영/신이재/채정연 기자
기록/감수: 케이비리포트 편집팀 감수(kbr@kbreport.com)



프로야구 통계미디어 KBReport (케이비리포트) 다른 기사 보기